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부 질환센터

새손병원은 환자중심의 미세접합수술 병원입니다.

듀피트렌

듀피트렌질환이란?

손바닥 피부 밑에 건막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고 짧아져서 손가락을 펼치기 힘들어지고 손가락관절의 구축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듀피트렌이란 프랑스 의사에 의해 처음 발견 되었습니다.

증상

약 5년에서 길게는 10년 전쯤부터 천천히 진행된 것으로 초기에는 손바닥에 작은 덩어리나 함몰이 생기기 시작하고, 점점 덩어리들이 합쳐집니다.
손가락을 구부릴 수는 있으나 펴기가 힘들어지고 점차 손가락이 굽어져 펴지지 않아 손을 사용하기 불편해집니다.
드물게는 많이 진행된 경우이지만 수장 건막이 혈관이나 신경을 휘감아 조여서 통증을 나타내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대부분 50~60대 남자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당뇨, 갑상선 질환, 알코올 중독, 간질 환자에게 발병될 확률이 높고, 그 외에 유전적 요인도 관련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방법

이미 손가락이 굽어져 있는 경우라면 보존적 치료로는 손가락을 펴기가 어려워 수술적 치료를 권해드립니다. 손가락이 어느 정도 이상 펴지지 않아야 불편한가는 개인차가 있겠지만 본인 일단 불편함을 느낀다면 수술적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별로 손가락 운동의 장애는 없어도 혈관과 신경이 눌리는 통증이 있거나 또는 최근에 와서 진행이 빠르다든지 하는 경우에도 수술의 대상이 됩니다.

직업상 손의 예민한 동작과 기능이 필요한 음악가, 예술가와 기능공은 일찍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공통적으로 건막을 제거하고 오그라진 피부를 늘리거나 피부이식을 시행합니다.

진료문의

042.
535.1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