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부 질환센터

새손병원은 환자중심의 미세접합수술 병원입니다.

결절종

결절종(물혹)이란?

손이나 손목 관절부위에 흔하게 생기는 물혹으로 덩어리처럼 만져지며, 내부에는 투명한 액체나 젤 상태의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튀어나와 있는 것 외에는 별 다른 증상이 없지만 혹이 커지면서 주위 신경을 자극하거나통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많이 생기며, 주로 20~30대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증상

증상으로는 단단한 덩어리가 만져지며, 손이나 손목 부위를 꺽을 때 불편한 증상이 있습니다.
혹이 커지면서 주위 신경을 자극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과도한 손목 사용 이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드물게 신경이나 혈관이 압박되어 근력약화가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진게 없으며 무리한 손목 사용 후 발병하거나, 컴퓨터,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도 나타납니다.

치료방법

비수술적 치료
결절종은 통증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자연적으로 소실되는 경우도 있어 치료가 꼭 필요한 질환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 크기가 너무 커서 외관상 도드라지거나 일상생활 시 불편함을 느낄 만큼 통증이 심하다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수술적 치료
피부 밑에서 바로 만져지기 때문에 부분 마취로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물주머니의 뿌리는 관절막이나 힘줄막에 있어 부분 마취로는 수술이 힘든 경우가 많고 원인을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에 30-40%가 재발합니다.
전신 마취나 팔 전체를 마취하여 수술하는 경우는 재발율을 10%미만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또 재발하더라도 암과 달리 몸의 다른 곳으로 옮겨가거나 악성으로 변하지도 않습니다.

진료문의

042.
535.1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