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부 질환센터

새손병원은 환자중심의 미세접합수술 병원입니다.

주관절 증후군

주관절 증후군이란?

팔꿈치 관절 뒤쪽에 위치한 척골신경에 압박이 가해져 생기는 질환으로 신경에 압력이 신경작업을 방해할 정도로 크다면 팔꿈치, 팔뚝, 손, 그리고 손가락이 저리거나 쑤시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팔꿈치 터널 증후군, 척골신경압박증후군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증상

팔꿈치부터 손목까지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신경이 눌려 4,5번째 손가락이 저리고 약간 굽은 듯 하며, 4,5번째 손가락끼리 딱 붙이기 힘들어 집니다.

원인

팔꿈치의 반복적인 운동, 어릴 적 팔꿈치의 골절 등으로 인한 외상, 장시간의 팔꿈치 굴곡이나 혹(종괴)에 의한 직접적 압박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한다.
또한 습관적으로 수면 시 본인 스스로 팔베개를 하고 잘 경우나 컴퓨터나 책상 작업 시에 팔꿈치 관절을 너무 굽힌 자세를 취하면 주관증후군의 발생할 빈도가 높아진다.

치료방법

비수술적 치료
팔꿈치 관절을 과하게 굴곡시키는것을 피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일상생활 습관 변화가 있어야 하며, 수면 시 팔꿈치를 편 상태를 유지하는 야간 부목으로 고정을 한다.
또한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를와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 등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을 진행합니다.
수술적 치료
전이 없는 경우나 신경 압박이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하게 됩니다.
수술 방법은 척골 신경 주위에서 신경을 압박하는 구조물을 제거하는 것과 내측 상과 뒤쪽에 있는 신경을 앞쪽으로 옮겨 팔꿈치를 굴곡 시켜도 신경이 늘어나거나 압박되는 것을 풀어주는 수술을 합니다.

진료문의

042.
535.1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