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부 질환센터

새손병원은 환자중심의 미세접합수술 전문 병원입니다.

다지증

손의 선천성 기형(합지증, 다지증)이란?

손의 선천기형은 전체 인구의 2-4% 정도에서 생기며 손가락 과다증, 손가락 기울증, 큰 손가락증, 관절 굽음증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손 선천기형의 경우 기능을 향상시켜야 함은 물론 성장을 저해하지 않고 미용적 측면도 고려하여 수술을 하여야 하므로 뼈, 힘줄, 신경, 혈관 등 복잡한 구조물에 대한 수술을 요구합니다.

손가락 다지증

손가락 붙음증과 더불어 손기형 중 흔하며 엄지나 새끼 손가락 쪽에 더 호발합니다.

수술은 인접 손가락의 성장을 방해하지 않게 하기위해 보통 2-3세 경에 시행하나 복잡한 재건이 요구되는 경우는 1-2세경에 시행하기도 합니다.

수술은 과잉 손가락을 제거하고 인접한 손가락에 힘줄 등에 결손이 있는 경우 과잉 손가락의 조직을 이용하여 재건합니다.

술후 3-5일간의 입원치료를 요하고 1개월 정도 부목을 이용해 고정해야 합니다.

손가락 합지증

손가락 붙음증은 손가락들이 오리발처럼 붙어 있는 기형으로 2개의 손가락만 붙어있는 경우부터 엄지를 제외한 4개의 손가락이 붙어 있는 경우까지 여러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단순히 피부만 붙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힘줄, 신경, 혈관, 뼈까지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세 전후에 수술하게 되며 인접한 3개 이상의 손가락이 붙어 있는 경우는 2차 수술을 요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은 붙어 있는 조직이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지게 되며 술후 3-7일간의 입원치료를 요하며 2주 정도 고정을 하게 됩니다.

진료문의

042.
535.1900